최근 동대구역 중심으로 개선이 많을 것 같아 동대구역 인근 임장에 다녀왔습니다.



이번에는 동구 외곽에 위치한 율하 인근 신기역 임장에 다녀왔는데요



내 관점에서 결론은,

여기에 투자할 거면 조금 더(10~20년) 더 살펴보는 게 좋을 것 같습니다.



왜냐면 먼저 대구공항은 대구 동구에 있습니다. 

그래서 높이 제한 때문에 아파트를 높게 올릴 수 없죠.

​두 번째는 구미, 대구 서쪽에 위치한 일자리는 많은데 대구 동구는 일자리가 적어 투자를 해도 큰 효과를 볼 수 없다는 점입니다.​

세 번째는 학군에서 우수한 성적을 낼 수 있는 학교가 없기 때문에 좀 더 긴 안목이 필요하다는 판단이에요.​

단기적으로는 호재가 없고 제약이 많아 단기간에 사고팔기에는 좋지 않을 것 같아요.


좀더 자세하게 설명해보겠습니다.

1) 높이 제한/교통량

고도제한으로 많은 제약을 받고 있지만 대구공항은 2028년까지 군위·의성 경계로 이전할 예정이에요.​

고도제한이 풀리는 동시에 2028년 공항 이전이 무한한 발전가능성의 혜택을 받을 수 있어요.​

그리고 공항 부지가 넓기 때문에 어떤 식으로든 개발되거나 새로운 건물들이 많이 들어설 것으로 예상됩니다.​

그리고 지하철 3호선 용지역 종점 혁신도시(2022년 예비조사 예정)로 연장하는 방안을 검토 중에있어요.

이 좋은 소식은 28년 이후에 나타날 가능성이 큽니다.

​또하나의 특징은 대구공항 이전과 함께 군위도 대구로 편입하려 하고 있습니다.​

그러나 지리적으로 동구의 큰 혜택을 보기는 어려운면도 공존합니다.

경산·하양·영천·청도·밀양·경주 등에는 일자리를 가진 기업이 많지 않기 때문에 동구는 일자리 측면에서 큰 혜택을 보기 어려운 지역인 것 같아요.​

 


2)학군

율하지구 율원초등학교, 율하초등학교, 신기초등학교에는 여전히 많은 아이들이 있습니다.

하지만 5년 후나 10년 후나 아이가 많이 생길지는 미지수에요.

율하지구가 들어올 때는 사람들이 많이 들어왔는데 지금은 혁신도시를 중심으로 공공기관과 기업이 많이 들어왔는데 잘 안 되고 있는 상황이죠.

갈수록 동구쪽은 인구가 감소할 가능성이 높습니다.​

여기에다 혁신도시쪽은 경쟁률이 낮고 분양가가 높았기 때문에 이주 부담과 개발 가능성을 의심하는 목소리도 높아요.​

그만큼 인구 유입이 크지 않기 때문에 학군도 많이 좋아질 것이라고는 말할 수 없습니다.

 



중간 정리

위의 장점/단점들이 존재하지만, 가장 중요한 문제는 '고도제한'이 풀리면 대구동구에 엄청난 발전이 있으리라 생각합니다.​

그리고 주변에 있는 신기역에 투자하는 것이 아주 현명한 선택이 될 것이라는 확신을 가지고 신기역 근처로 임장을 갔어요.

​특히 앞으로 28년까지 6년이 남았는데요

이때 재개발·재건축이 이뤄지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.

신기역 주변에는 아주 오래된 아파트(34년 이상)가 많아 최소 10년 이상 보고 투자하면 큰 성과를 낼 수 있을 것 같았습니다.



신기역 근처 임장

천일맨션, 안심화성타운, 모란1, 2, 3차, 보성동원타운 위쪽에 아파트가 있습니다.

처음으로 모란2차 아파트에 갔었어요.

느낀점은 건물 외벽은 오래돼 낡았지만 역세권 위치에 있죠.

​그리고 외곽인도와 연결되어 있어 지하철역과의 접근성이 뛰어났습니다.

​반면에 안심화성타운은 브랜드가 있고, 역과의 거리가 가장 가깝지만 내부 구조가 다소 좁은 경향이 있었습니다.

모란 3차는 1, 2차보다 크지만 역과의 거리가 가장 멀어요.​

모란 1·2차는 가구 수는 적지만 다른 아파트에 비해 지분율이 높기에 투자시 장점이 있습니다.​

이런 장단점을 비교해서 아파트를 선택하는 게 좋을 것 같아요.





결론

1. 대구공항 이전 예정(2024년~2028년)

2. 3호선 연장구간 이후 신기역 통과 (아직도 예선 통과)

3. 재개발·재건축이 가능할 것으로 보이는 노후 아파트(아직 재개발 이전)의 존재

4. 위의 1-3번은 아직 계획 중인 청사진이며, 최소 10년 후를 고려하여 투자한다.

5. 그나마 동구에 투자하려면 아양교안쪽으로 투자하는것을 추천드립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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